첫아이 처음 보낼때 어린이집 유치원 차이점 입소대기신청 보내는시기 만0세 5세 7세 입학나이조건계산 아이사랑보육포탈 아이행복카드 보육료결제 보육교사 정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대상 '연령(나이)'이다. 어린이집 입소 대상은 0세~7세로 영아부터 다니고, 유치원 입학 대상은 5세~7세로 유아부터 등록할 수 있다.
영아는 신생아부터 생후 2년까지이며, 세심한 보호자의 보살핌이 필요하다. 5세 이후부터는 신체·언어 능력이 어느 정도 발달해서 교사의 지도에 따라 교육이 가능하다.
어린이집은 아이를 돌보는 '보육', 유치원은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어린이집 보내는 시기는 엄마와 아기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생후 18개월까지는 가정에서 엄마가 돌보는게 좋다.
# 어린이집 유치원 운영시간 비교
어린이집은 일요일·공휴일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운영한다. 어린이집에도 방학은 있지만 이 기간에도 문을 열고 교사가 교대로 근무한다.
유치원은 '법적운영일수(180일)'만 채우면 나머지는 원장의 재량대로 운영할 수 있고, 원장이 유치원의 방학일수를 조절하거나 샌드위치 연휴에 추가 휴무일을 정할 수 있다.
<어린이집 vs 유치원 차이점 비교표>
어린이집은 오전 7시 30분부터 저녁 7시 30분까지 전일제 운영이 원칙이다. 유치원은 하루 3~5시간 수업하는 반일제가 기본이다. 어린이집에 따라서 최대 밤 10시까지 야간보육반을 운영하는 곳도 있고, 유치원도 시간연장제(5~8시간), 종일제(8시간 이상)를 운영한다.
보통 시간 연장을 하면 5만원정도 추가 비용이 필요하고, 국공립 유치원은 국가에서 방과후수업 비용을 지원해준다.
# 보육교사 자격증 vs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차이점 비교
'보육교사 자격증'은 보육교사교육원, 평생교육원, 사이버대학 등 보건복지가족부가 지정한 교육시설에서 수업을 받고 어린이집 실습을 나가면 취득할 수 있다.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은 대학에서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관련 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봉사 시간을 채우고 어린이집·유치원 모두에서 실습을 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대부분 유치원 교사들은 보육교사 자격증,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 기타
국공립어린이집은 국가의 지원을 받기때문에 시설이 좋고 교육비 부담이 적다. 가정 어린이집은 영유아 인원 20명 이하의 소규모로 운영한다.
유치원은 국공립과 사립으로 구분한다. 국공립은 교육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국립대학부설', 초등학교내에 설치된 '병설',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나 독립적으로 설치된 '단설'이 있다. 사립유치원은 개인·법인 단체가 운영하는 '일반사립', 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개설한 '대학부설', 종교단체에서 설립한 '종교재단' 등 있다.
#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홈페이지: http://www.childcare.go.kr/
아이사랑보육포탈은 임신, 출산, 육아, 어린이집(보육료 결제, 시간제보육 신청 등), 아이행복카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어린이집 이용을 원하는 보호자는 시간, 장소 제한없이 온라인으로 입소대기 신청이 가능하고, 지역별 어린이집과 유치원 정보 비교도 투명하게 공개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이행복카드'란 만 0세부터 만 5세까지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육료·유아학비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는 카드다. 아이행복카드는 어린이집·유치원에서 사용 가능하다.
- 카드 발급처: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비씨카드, 롯데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