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브랜드 가치 순위 1위 삼성전자 현대차 기아차 네이버 SK텔레콤 KB국민은행 LG전자 신한은행 아모레퍼시픽 카카오 LG전자 엔씨소프트 이마트 코웨이 미국 아마존 애플 구글
한국을 대표하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1위는 삼성으로 2013년부터 부동의 1위이자 '글로벌 기업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 6위를 기록한 삼성전자는 아시아 기업중 가장 높은 순위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브랜드는 SK하이닉스(12위)로 매출 기준 세계 반도체기업 순위 3위다. 그리고, 카카오와 LG전자, LG화학, 엔씨소프트, 이마트, 코웨이 등 브랜드 가치가 크게 성장했다.
세계 500대 브랜드에서 글로벌 브랜드 가치 1위는 미국 아마존(1508억달러)이고, 애플 2위, 구글은 3위를 차지했다.
# 2018년 한국 주요 브랜드 가치 TOP10
- 1위 삼성전자, 2위 현대차, 3위 기아차, 네이버, SK텔레콤, 삼성생명, KB국민은행, LG전자, 신한은행, 아모레퍼시픽 순
<삼성 갤럭시 S9>
1.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63조963억원)
삼성의 브랜드 철학은 '불가능한 것을 하라(Do What You Can‘t)'로 브랜드 가치·파워에서 미래를 향해서 제대로 된 길을 가고 있다. 삼성은 페이스북, 아마존과 함께 2017년에 비해서 브랜드 가치 성장률이 가장 높은 기업이다. 삼성 브랜드 가치가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보다 높을 수 있듯이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2. 현대차 (브랜드 가치 14조5365억원)
2017 글로벌 100대 브랜드 35위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부문에서 6위에 기록하면서 아우디(7위)·폭스바겐(9위)보다 순위가 높다. 1위 토요타, 2위 벤츠, 3위 BMW 순이다.
현대기아차가 영입한 글로벌 인재(디자이너 7명·엔지니어 3명·경영전략 1명)는 폭스바겐 그룹 출신(6명)이 가장 많다. BMW 출신 3명, GM 출신 1명, 푸조시트로엥그룹 1명 순이다.
3. 기아차 (브랜드 가치 7조3681억원)
2012년 처음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한 기아자동차는 2006년부터 시작된 '디자인 경영'을 통해서 기아차 브랜드 가치는 계속 상승중이다. 기아자동차 브랜드 슬로건은 'The Power to Surprise (세상을 놀라게 하는 힘)'다.
4. 네이버 (브랜드 가치 5조1061억원)
드루킹 매크로 사태로 인해서 네이버는 사면초가의 위기에 몰렸다. 사실상 언론사의 역할을 하면서 사회적 책임은 지지 않는 네이버의 서비스 공정성이 훼손되면서 이용자 불신이 팽배하다.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을 방조했다는 의혹으로 인해서 국내 1위 포털 네이버는 브랜드 가치에 치명적인 훼손을 입었다는 평가다.
5. SK텔레콤 (브랜드 가치 3조7003억원)
국내 통신 브랜드 1위 SK텔레콤의 '휴대폰 리스사업'은 가입자가 통신사로부터 휴대폰을 빌려서 매달 사용료를 내면서 사용하다 계약 기간이 끝나면 반납하는 것을 말한다. 휴대폰 리스사업을 통해서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대안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