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가격 비용 로타텍 로타릭스 차이점 백신주사 접종시기 간격 기간 증상 구토, 설사, 구토, 복통 영유아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 부작용 치료
영유아 사망 원인 2위로 알려진 '로타 바이러스(RV, Rotavirus)'는 영유아 장염의 주요 원인으로 전세계 아이들 95%가 만 5세 이전에 최소 한번이상 감염되는 흔한 질병이다. 감염시 구토와 설사, 발열,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난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무료)'에 포함되지 않으며, 의사와 상의한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한다. 로타바이러스 위장관염은 특별한 치료법이 없고, 탈수를 예방하는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로타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유일하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장염을 예방하는 예방접종으로 세계보건기구 WHO에서는 꼭 접종하기를 권고하는 백신이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로타 바이러스 백신은 5가 백신 '로타텍(한국 MSD)', 1가 백신 '로타릭스(글락소 스미스클라인)' 두 종류가 있다. 로타릭스는 생후 3개월 전에 빠른 예방이 가능하고, 로타텍은 로타릭스에 비해 항체가 늦게 생기는 반면 예방 범위가 넓다.
* 로타바이러스 접종시기
- 5가 백신(로타텍 ): 생후 2, 4, 6개월 총 3회 접종
- 1가 백신(로타릭스): 생후 2, 4개월 총 2회 접종
두 백신은 호환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1차 접종은 15주 미만에 완료하고, 마지막 접종은 8개월 미만에 완료해야 한다. 3회 접종 로타텍은 회당 가격 10만원(3회 총 30만원)의 비용이 필요하고, 2회 접종 로타릭스는 회당 가격 13만원(2회 총 26만원)이다.
# 주의사항
로타바이러스 접종 후 1주일 이내에 심하게 보채고 울면서 혈변을 볼 때는 바로 소아과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몸에 두드러기 혹은 목소리가 변하고 숨쉬기 힘들어 하거나 쌕쌕 소리가 날 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의심하고 바로 소아과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